Q. 로봇수술은 실비보험 가입한 환자들에게만 권유되나요?
보험이 없더라도 암 완치 측면에서 장점이 있을것이라고 확실하게 기대가 될때는 로봇수술을 권장합니다.
Q. 로봇 수술을 진행하다가 개복 수술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다면 어떤 경우인가요?
로봇 수술중에 개복술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강 내 유착 상태가 예상보다 아주 심하거나, 로봇수술중에 심각한 출혈이나 로봇 수술 기구로는 너무 커다란 종양이 주변 장기까지 침범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로봇 기술이 발전한 최근에는 개복수술로의 전환 비율이 많이 적어진 상태입니다.
Q. 개복 vs 복강경 vs 로봇 수술 비율은?
전체 대장암 수술 중 복강경이 7~80%을 차지하고, 나머지는 거의 다 로봇수술이며 소수의 경우에 개복수술을 진행합니다. 응급 수술의 경우 개복 수술 비율이 많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로봇수술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는 상황이고, 로봇수술의 예후가 좋은 편인 직장암의 경우는 로봇수술이 3-40%정도까지 차지합니다.
Q. 개복 수술은 직접 의사 선생님 손으로 한땀한땀 수술하는 느낌이라 더 정교할 것 같은데 맞나요?
수술의 정교함 측면에서 개복 수술보다 복강경이나 로봇수술이 더 우월합니다. 사람의 눈보다 4K 카메라로 송출되면 화면이 더 정확하고, 로봇수술의 경우 사람손이 움직이는 각도보다 더 크고, 더 미세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수술방법에 따라 입원기간의 차이는 어느정도인가요?
개복 수술의 경우가 통상적으로 5-7일로 가장 길고, 복강경이나 로봇 수술의 경우 일반적으로 3~4일가량 입원합니다.
Q. 로봇수술은 규모가 큰병원일수록 효과와 완치율, 회복율이 좋나요?
수술하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다릅니다. 암 수술의 원칙에 입각한 수술 진행이라면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