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첫번째, 우선적으로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 감량을 진행해야 합니다. 통계적으로 몸무게의 10%를 줄이면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한 합병증 가능성이 30% 감소하고, 20%는 60% 감소합니다. 두번째, 수면제와 진정제는 약의 종류에 따라 오히려 깊이 잠드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그런 종류의 약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흡연이나 음주는 염증을 발생시켜 붓기를 유발해 상기도가 좁아지게 하므로 가능한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밖에도 일정한 수면시간 지키기, 옆으로 자는 자세 피하기, 수면공간에서의 수면 외 활동 금지 등의 수면 위생을 지키는 습관을 들이셔야 수면 무호흡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치료가 어려운 경우 진행해볼 수 있는 수술적 치료법과 비수술적 치료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법> 1. 양압기 양압기는 중등도 이상의 수면 무호흡증에서 가장 효과적 치료법입니다. 개인 맞춤형 마스크를 끼고 수면에 들면 기계가 바람 넣어서 상기도의 압력 유지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간혹 양압기는 기흉이나 천식에 위험할지에 대한 의문이 있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위험도가 크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많습니다. 위험성보다도 얻는 이득이 훨씬 크다면 사용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압기의 한계점은 양압기는 수면 무호흡증의 근본적 치료법이 아니며,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한 합병증을 양압기를 끼는 동안만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쓸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평생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2. 구강 내 장치 턱이 뒤로 쳐지게 되면 수면 무호흡증에 취약한 구조가 되므로 구강 내 장치는 턱을 앞으로 빼주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코로 숨쉴때의 저항을 줄여줘서 비강호흡을 유도하고 구강호흡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맞춤형 마우스피스라고도 불리는 구강 내 장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는 않고, 턱관절이 건강한 환자에 한해서 적용가능합니다. <수술적 치료법> 수술적 치료법의 치료 원리는 호흡시 코의 저항을 완화시켜 비강 호흡을 유도하고 구호흡을 피하게 하는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비중격 만곡증으로 인한 코막힘이 있는 경우라면 비중격교정술을 진행하고, 축농증으로 인한 코 안 물혹이 있어 무호흡증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물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고주파 비염 수술로 치료해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