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컨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정보가 아닙니다.
ㅣ식품이나 영양제로 독감을 예방할 수는 없을까? 독감은 감기와 달리 매우 고통스러운 병입니다. 38도 이상의 고열과 온몸을 두들겨 맞은듯한 근육통에 시달립니다. 독감에 걸리면 당연히 병원을 찾아야합니다.
그런데 식품이나 영양제를 통해 독감이나 감기에 도움되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많은 것들이 거론되지만 유산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란 우리말로 옮기면 유익균입니다. 인간의 건강에 도움되는 장속 미생물을 말합니다. 유산균도 유익균에 포함됩니다.
알다시피 인간의 대장 속에 100조개나 되는 세균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 세균 중엔 유익균도 있고 유해균도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유익균을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강조하고 싶은 것은 독감이나 감기가 유행할 때 유산균을 비롯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아래 사진은 영국임상영양학회지 2014년 7월호입니다. 여기엔 아주 중요한 논문이 실렸습니다. 유산균 제재나 요거트를 먹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 감기와 독감 등 상기도 감염 증세에 어떤 차이를 조사한 논문입니다. |
ㅣ20개 임상 연구결과, 프로바이오틱스가 독감에 효과적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발표된 20개의 무작위 임상연구 결과들을 메타분석했습니다. 무작위 임상연구와 메타분석은 대규모 장기간 수행되며 객관적인 결과를 보여주므로 모든 의학 연구 기법 가운데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과는 놀랍게도 어떤 형태로든 유산균을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평균 1일, 최대 3일까지 감기나 독감을 앓는 기간을 줄여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ㅣ사람의 면역세포의 70%는 대장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인체 면역세포의 70%가 대장에 몰려 있습니다. 대장이 건강해야 면역이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요거트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모든 건강식품 가운데 요거트는 가장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다량의 유산균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김치는 너무 짜서, 된장은 조리 과정에서 끓이니까 유산균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습니다.
영양제 형태의 유산균 섭취도 좋습니다. 요거트에 비해 훨씬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시판 중인 유산균 제제는 캡슐당 100억마리의 유산균을 담고 있는데 한 캡슐당 가격이 500원 안팎이므로 1천원이 넘어가는 요거트보다 쌉니다.
요거트가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2014년 영국임상영양학회지 논문에서도 요거트 뿐 아니라 유산균 영양제를 먹은 사람에서도 똑같은 효과가 나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비용과 복용의 편이성 등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형태가 무엇이 되었건 유산균을 매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단 며칠만이라도 증세를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유산균을 통해 여러분의 장은 물론 요즘 걱정되는 감기와 독감에도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
본 컨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정보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