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컨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정보가 아닙니다.
ㅣ당뇨병의 대표적인 초기 증상 3가지 : 다음, 다뇨, 다식 |
당뇨병에는 3다(多) 증상이라고 부르는 대표적인 증상 3가지가 있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과거 의학에서부터 일관적으로 기술되어온 증상인데요. 바로 다음, 다뇨, 다식입니다.
다음(多飮)은 물을 필요한 것 이상으로 마시는 증상을 말합니다. 다뇨(多尿)는 소변을 많이 보는 증상이죠. 일반적인 사람들은 밤에 최대 2번 정도 소변을 보는데, 당뇨병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밤에 3번 이상 소변을 보는 야뇨 현상을 겪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비해 밥을 먹는 양이 급격하게 많아지는, 다식(多食)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3다 증상은 동시에 나타날 경우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증상만으로는 당뇨병이라는 것을 파악하기 어려운 부가적인 증상들도 있습니다. |
1. 체중 저하 우선 갑작스러운 체중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면서 체중도 자연스럽게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당뇨병 초기 2~3개월에 체중이 갑작스럽게 줄어들어서 병원을 찾아오시는 분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구취 구취가 심하고 입이 마르는 것도 당뇨병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입 안에 백태가 끼는 것은 물론, 혈당이 아주 높아지면 단내가 날 수도 있습니다.
3. 잇몸 질환 잇몸이 나빠지거나 충치가 생기는 치과적인 문제 또한 쉽게 발생합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세균 감염에 쉽게 노출되고 면역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4. 시력 저하 당뇨병에 걸리면 시야가 흐려지거나 시력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이 높아지면 망막출혈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고, 녹내장이나 백내장 같은 안과적인 문제들도 동반되기가 쉽습니다.
5. 이유 없는 피로감 이유 없이 몹시 피곤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피로감은 몹시 주관적이기 때문에 해당 증상만으로 당뇨병을 의심하기는 어렵지만, 당뇨병 초기에는 환자분들이 실제로 피곤한 증상을 많이 호소합니다.
6. 손발 저림 손발이 자주 저리고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으면 신경과 관련된 증상이 발생하거나 소변으로 당을 포함한 중요한 영양소가 많이 빠져나가게 되기 때문에 신체의 균형이 깨지는 것입니다.
7. 피부병 당뇨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착색, 가려움증이 생기는데요. 이렇게 된 피부를 긁어서 난 상처가 한두 달이 지나도 잘 낫지 않으면 이상을 의심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 건강검진이 소홀했던 과거에는 전조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당뇨병을 발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건강검진을 통해 당뇨병 증상이 없어도, 혹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당뇨병 조기 치료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뇨병 이외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비만, 공복혈당과 같은 다른 성인병 관련 문제 또한 국가검진 항목만으로도 조기에 진단을 받을 수 있으므로 국가건강검진을 충실히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검사 결과를 꼼꼼하게 읽어보고 실생활에서 스스로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과거 공복혈당장애나 내당능장애에 걸렸을 경우, 또는 부모형제 중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등 과거력이나 가족력이 있으면 당뇨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여성분 같은 경우는 임신 시에 임신성 당뇨병이 유발될 수 있고, 또 4kg 이상의 아이를 출산한 경험이 있으면 당뇨병에 걸리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뇌졸중이나 관상동맥 질환 같은 혈관 질환 환자 또한 위험한 유형 중 하나죠. 체질량지수 23 이상의 과체중 환자,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고혈압 환자, 고지혈증 환자, 다낭성난소증후군 등 인슐린 저항성 관련 질환 환자들 역시 당뇨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데요. 다만 이런 유형은 개선 가능성이 있으니 관리를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외에는 스테로이드계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시게 되면 약물로 인해 2차적으로 당뇨병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
|
본 컨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정보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