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 휘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비중격은 코의 오른쪽과 왼쪽을 나누는 경계 구조물로, 손가락을 코 안에 넣었을 때 만져지는 물렁물렁한 연골입니다. 이 비중격이 휘어진 것을 비중격 만곡증이라고 하는데요. 비중격 만곡증이 발생한 이유는 여러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코 성형 과정에서 비중격 연골을 너무 많이 뗀 나머지 비중격이 휘었을 가능성입니다. 코 끝에 모양 변형을 주는 미용성형을 할 때 예전에는 주로 귀 연골을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비중격 연골을 많이 이용하죠. 비중격은 기둥 구조로 되어 있는데 앞쪽 연골을 너무 많이 채취하면 겉으로 봤을 때도 코가 휘어 보이게 됩니다. 이런 경우 비중격을 재건하기 위해 상당히 까다로운 재수술 절차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비중격이 원래부터 휘어있었던 것을 발견하셨을 가능성입니다. 사실 정상 성인의 8~90%는 비중격이 휘어 있지만 대부분은 적응을 하고 지내시죠. 코가 너무 막히거나 무호흡증처럼 수면장애가 있는 분들만 수술을 필요로 하십니다.
그 외에는 비중격 연골이 약해져서 코를 지탱하는 힘이 없어졌거나, 들창코를 교정할 때 휘어있는 비중격 기둥을 길게 빼셨거나 하는 등의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코가 자주 막히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중격이 휘어있거나 코살이 커서 비후성 비염이 생긴 경우, 즉 코가 기본적으로 좁은 구조라면 코가 자주 막힐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비중격을 똑바로 펴거나 코살을 레이저로 줄이는 등 수술을 우선적으로 진행하시면 돼요.
그런데 코 구조는 멀쩡하지만 코가 자주 막히시는 분들이 있죠. 가령 특정 자극에 알레르기가 있어서 코 점막이 부어오르는 경우는 반대로 수술이 우선시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코의 살성 면역 시스템의 문제이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과 스프레이 치료, 면역 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끔 축농증이 생겼거나 물혹이 자라나 코 안을 막아버리는 경우도 드물게 종종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축농증 수술, 물혹 수술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축농증에 걸리면 눈이 아플 수도 있나요?
축농증은 코의 부비동과 부비강에 고름이 쌓이는 질환입니다. 부비동은 우리 얼굴 전체에 퍼져 있는데, 그 중 눈 옆에 있는 사골동에 고름이 차면 주변 구조물이 자극되어 안통이나 두통이 오고, 상악동 쪽에 고름이 차면 치아 통증이 오거나 안면부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축농증을 진단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CT나 엑스레이를 찍어서 코 안쪽을 확인해 보시면 알 수 있고요. 축농증 치료는 수술이 우선시되지 않습니다.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대부분 8~90%는 증상이 개선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