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이 생겼는데, 염증 주사를 맞는 게 좋을까요?
염증 주사는 여드름 초기에 신중하게 투여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기가 지나면 오히려 더 곪을 수 있고,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어서 자주 맞거나 깊이 맞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해요. 이를테면 피부가 푹 꺼지는 등의 부분적인 부작용은 두 달 정도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긴 하나 미관상 안 좋죠. 중요한 면접이나 소개팅처럼 급한 시기에 염증 주사를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일상적으로 자주 맞는 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집에서 소독한 바늘로 여드름을 압출해도 될까요?
집에서 여드름을 압출하셔도 무리는 없지만, 가능하다면 병원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여드름은 겹겹이 나 있기 때문에 한 번만 압출하거나 덜 압출하게 되면 오히려 염증이 퍼져서 더 곪을 수 있어요. 만약 집에서 여드름을 압출하신다면 속을 잘 짜내고 소독을 철저히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여드름이 났던 자리에만 반복적으로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한 번 여드름이 나서 그 주변 피지선이 약해지면 해당 부위에 탈이 나기 쉬워집니다. 여드름 부위가 지나치게 넓지 않다면 타겟이 되는 피지선만 전기로 파괴할 수 있는 절연침 시술을 추천드립니다.
여드름 처방으로 주는 항생제, 자주 복용해도 될까요?
여드름 처방으로 받는 항생제는 날짜에 맞게 복용하시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빈번하게 재발이 일어나면 스티바A나 디페린, 또는 벤조일퍼옥사이드 성분의 바르는 약을 병행하시면 치료 기간을 단축시켜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구요. 절연침을 이용해 피지선을 파괴하는 시술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모낭염과 여드름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모낭염과 여드름은 겉으로 볼 때는 서로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드름은 피지가 모낭을 막아 혐기성 세균이 증식함으로써 발생하는 반면, 모낭염은 외부에서 균이 침투하여 발생한다는 원인의 차이가 있죠. 얼굴에는 대부분 여드름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인데, 피임약을 먹으면 여드름이 안 나는 이유가 뭘까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남성호르몬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렇게 증가한 남성호르몬은 피지선에 영향을 미쳐서 여드름이 나는데요. 피임약을 복용하면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균형이 조정되면서 여드름이 나아지기도 합니다. 과거엔 실제로 여드름 치료를 위해 피임약을 사용하기도 했었죠. 일반적인 피부과 치료로 여드름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함께 받아보면서 몸 관리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염 때문에 여드름이 날 수도 있을까요?
면도를 자주 하게 될 경우 피부장벽이나 피부결이 손상되어 여드름이 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제모를 하시는 게 효과가 있지만, 면도를 드물게 하시는 분들은 여드름이 아닌 모낭염일 가능성이 더 크므로 제모보다는 모낭염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청소년기 여드름은 관리하지 않아도 괜찮을까요?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피지 분비가 줄어드는 시기가 되면 여드름도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청소년기에도 여드름을 관리하지 않으면 자국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것이 문제겠죠.
여드름은 염증이 없는 단계, 염증이 생긴 단계, 염증이 심각한 단계로 나뉠 수 있는데요. 염증이 생긴 단계에서는 약물 치료를 시작하고, 이후 심해지면 레이저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평소에는 불필요한 화장품 사용을 줄이고 적절한 세안제와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인 여드름은 왜 생기는 걸까요?
성인 여드름의 90% 이상은 사용하시는 세안제나 화장품이 원인입니다. 먼저 화장품을 덜어내고 건강한 화장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피코슈어로 여드름 자국을 치료하는 게 가능할까요?
네, 여드름으로 생긴 홍반은 피코슈어로 치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