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우리 몸의 중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장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여러분에게 5가지 단계를 통해 장 건강을 관리하는 5R 관리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제거(Removal)입니다. 장 건강에 나쁜 음식을 먹지 마세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이나 술, 밀가루, 포화지방 식이, 인공 조미료가 지나치게 많이 들어간 음식을 우선적으로 끊으셔야 장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보충(Replace)입니다. 우리 몸은 음식을 소화할 때 위산뿐만 아니라 담즙, 췌장 효소, 아밀라아제 등 굉장히 많은 효소가 필요합니다. 이런 효소가 부족한 분들은 홍초나 희석된 식초 등 위산을 보호해주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보조제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유산균(Reinoculate)입니다. 처음부터 유산균을 권장드리지는 않고, 장에 나쁜 음식을 끊고 효소를 보충한 다음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나 바나나처럼 유산균의 먹이가 풍부한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단계는 재생(Repair)입니다. 유산균을 드셨다면, 장의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재생시키는 영양제를 추가적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장 손상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제로는 글루타민, 아연, 오메가3, 초유를 추천 드립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생활습관 교정(Rebalance)입니다. 평소에 구부정한 자세로 앉거나 꽉 끼는 옷을 오래 입고 있는 것은 장 건강을 해치는 요인입니다. 또한, 야식을 먹고 주무시면 장의 움직임이 저하되므로 역시 지양하셔야 합니다. 이런 생활 습관들을 교정하시면 장 점막을 재구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