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컨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성분을 함유한 모든 제품에 동일한 효능·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해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의 수가 옛날에 비해 확실히 많아졌다는데요. 이유를 특정할 수 없으나, 공해물질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옛날에는 없던 균도 많아진 영향이 있습니다. 또한 위생 상태가 개선되어 어려서부터 너무 깨끗이 키워서 그렇다는 합리적 의심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 등에 물집이 생기는 질환인 ‘천포창’의 경우도 자가면역질환인데요. 과거엔 내원 환자가 거의 없었으나 2023년 기준 하루 3~4명이 내원하는 원인이 되는 흔한 질병이 되었습니다. 이 질병은 면역체계가 잘못 작동해 피부를 공격하는 자가 항체가, 각질형성세포를 서로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을 공격해서 표피에 물집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자가면역질환의 치료 방법으로는 면역 억제제가 1순위입니다. 이러한 면역 억제제 사용 시 알아두어야 할 식습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면역억제제 복용 시에는 상황버섯, 인삼, 녹용, 한약 등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킨다고 알려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력이 약해서 생기는 병이 아니고, 면역이 비정상적으로 강해지거나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발병하게 되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돼지고기, 생고기, 닭고기, 생선 등을 먹어도 괜찮습니다. 흔히 아토피 같은 피부 자가면역질환의 경우 고기 등의 단백질을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고 알려졌지만, 해당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섭취하셔도 문제없습니다.
세 번째, 면역억제제 복용 시에는 당뇨를 주의해야 하므로 당 성분을 멀리해야 합니다. 또한 고지혈증, 고혈압 우려도 있으니 기름진 음식이나 짠 음식을 제한해야 합니다.
네 번째, 면역억제제 복용 시 고지혈증 약을 제한해야한다고 알려져있지만, 모든 종류의 면역억제제가 아닌 사이클로스포린만 고지혈증 약과 병용 투여 시 근육병증 위험이 있는 것이므로 해당 약 복용시에는 주치의와 상의해 고지혈증약의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
|
본 컨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해당 성분을 함유한 모든 제품에 동일한 효능·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