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는 크게 다음 여섯가지 파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라식, 백내장 수술 다루는 전안부 파트
2. 황반변성, 망막 박리 다루는 망막 파트
3. 시신경 이상으로 생긴 녹내장 다루는 녹내장 파트
4. 눈꺼풀, 안와*, 눈물기관 등을 다루는 성형안과 파트
5. 소아 연령에서 발생하는 안과적 질환 다루는 소아안과 파트
6. 눈에 분포하는 신경과 관련된 질환 다루는 신경안과 파트
*안와: 머리뼈 속 안구가 들어가는 공간.
이 중 ‘신경안과’란 전신이나 뇌로 나타난 눈의 증상을 다루는 안과 세부과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분야로, 눈을 통해 전신질환을 진단하기도 하고 눈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질환 담당 과로 환자를 인계해 환자의 통합된 진단명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과입니다.
예를 들면, 전립선암 환자가 어느날 갑자기 물체가 두개로 보이게 되는 경우, 전립선암이 뇌 쪽으로 전이되어 신경이 마비된 경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눈이 붓고 시력이 감퇴된 원인으로 여드름약 중 아이소트레티노인,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 등의 약제 때문에 뇌압이 상승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전신질환이 있거나 복용하는 약이 눈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신경안과라는 별도의 과가 분리되어 있는 것입니다.
눈에 특별히 문제가 없어도 눈에서 뇌로 통하는 신경에 문제가 생겨 ‘보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원인 불명의 시력저하나 얼굴 통증, 복시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단순히 눈에 나타나는 증상을 넘어 환자의 다양한 증상을 가장 잘 설명할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 ‘신경안과’에 내원해 약 부작용, 전신질환 등의 원인 요인을 찾아내 치료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