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속쓰림, 소화불량
과음으로 인해 가장 쉽게 데미지가 오는 곳이 바로 위입니다. 그래서 숙취로 가장 대표적으로 꼽는 증상이 속쓰림인데요. 알코올이 우리 몸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독성 물질로 바뀌고, 그 후 아세트알데하이드의 해독 과정에서 위에 자극을 주고 위산이 과다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속쓰림 양상의 숙취에 알루미늄 성분의 짜먹는 현탁액 형태의 제산제를 추천합니다. 약을 먹는 느낌 없이 맛있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음으로 인한 위염과 소화불량에는 반하사심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하사심탕은 위장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독소 제거 및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올 경우에는 어느 약국에서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액상 소화제를 드시면 됩니다.
ㅣ울렁거림
음주 다음날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은 술을 드셔보신 모든 분들이 경험해보았을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간의 요소회로가 잘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게 되는데, 이럴 때 L-아르기닌이 요소 회로 작용을 도와 암모니아 배출을 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가레오, 우루사의 성분인 디하드록시디부틸에테르와 우르소데옥시콜산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해 지방 소화를 돕고 울렁거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카인 등 스코폴라민 성분 멀미약은 숙취로 인한 울렁거림에도 도움이 됩니다.
ㅣ간 피로회복, 간 해독
중요한 일정이 있어 홍조를 급하게 완화시켜야 하거나 빠른 해독으로 에너지를 내야할 경우, 비타민B성분과 마늘이 간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글루타치온 성분이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무독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베타인, 시트르산 성분을 칵테일 요법으로 배합한 간장약*의 작용 또한
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요소회로 또는 시트르산 회로와 관련있으므로, 간의 대사 후 노폐물들이 독성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간장약은 일반의약품으로써 약국에서 가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간장약: 간세포의 다양한 대사활동을 돕는 효소와 그 대사의 중간산물들이 들어있는 약
ㅣ근육통
알코올이 체내로 들어오게 되면 간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를 우선적으로 분해하면서 젖산 분해가 늦어져 근육통이 유발됩니다. 이 때 아르기닌이 젖산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ㅣ두통
숙취 두통 또한 아세트알데하이드 독소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진정작용을 하는 한약재가 들어있는 황련해독탕이나, 헤파타인 등의 간장약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ㅣ구토 및 설사
음주 다음날 구토나 설사가 발생한다면 위장관 보호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 오미자, 감자 등의 식물혼합추출물 성분으로 만들어진 차를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두콩은 식중독균 항균성분을 함유하고, 오미자는 위의 배출 속도를 높여주며, 감자는 위 벽 재생 기능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