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잡음이 이명치료에 도움이 된다?
이명 때문에 괴로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청력에 큰 변화없이 이명만 들리는 경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백색잡음을 열심히 듣는 소리치료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백색잡음’이란 모든 주파수의 소리가 같은 세기로 분포되어있는 잡음으로, 이명을 감추고 집중하는 효과를 줍니다.
그러나 백색잡음이 귀에 사람에 따라 거슬리게 들릴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백색잡음보다 저주파 대역이 좀 더 강조된 ‘핑크 노이즈’ 또는 ‘갈색 잡음’은 더 부드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ㅣ백색잡음 소리치료의 주의사항은?
위와같은 백색잡음, 핑크 노이즈 등이 치료로써 좋은 이유는, 이런 소리들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중립적인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런 소리들은 꼭 양쪽 귀로 들어야 합니다. 이명이 왼쪽 귀에만 있다고 왼쪽으로만 들으면 오른쪽에 이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소리 크기도 중요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명이 너무 심해 괴로움을 느끼는 환자의 경우는 소리치료 초기에 이명이 아예 안 들릴 정도로 크게 듣는것, 즉 완전 차폐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18개월 이상 장기간으로 진행한 결과, 이명과 잡음이 서로 섞이는 크기, 즉 이명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로 듣는 것이 더 좋은 치료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파도소리, 빗소리 등의 자연의 소리를 듣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러한 자연의 소리들은 백색잡음처럼 훈련효과는 많지 않지만, 분위기 전환 효과와 정서 완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여섯시간씩 백색잡음 치료를 하다가, 가끔 분위기 전환용으로 자연의 소리를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ㅣ이명 치료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점은?
이명이 심하다면 조용한 곳에 있으시면 안되고, 항상 백색잡음을 틀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밖에서는 괜찮은데 집에서만 이명이 들리는 환자의 경우에는 이 치료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명과 함께 어지럼증이나 먹먹한 느낌이 동반된다면 치료를 위해서 동반된 마음이나 몸에 문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명의 근본적인 이유가 되는 불안한 원인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이명이 아닌 근본적 이유가 되는 중요한 일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보조 치료 기구로 보청기같은 다른 기법을 고려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옳게 맞춘 보청기는 난청 환자의 이명을 가장 손쉽게 없앨 수 있으며, 청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