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마취가 실패할 확률은 어느정도 되나요?
마취가 실패할 확률은 1/100,000~1/150,000로써, 비행기 사고가 일어날 확률과 비슷합니다.
Q. 어깨 수술을 앞두고 있는데, 전신마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주세요!
전신마취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환자를 수술대에 눕힌 후 몸에 혈압계, 심전도 및 산소포화도 감시장치 등 모니터링 장치를 부착합니다. 2. 수액으로 마취를 유도합니다. 3. 마취 유도가 되면 프로포폴을 약 15초간 투여해 의식을 소실시킵니다. 4. 신경관 차단제가 투여하고 마스크를 통해 산소와 흡입 가스 투여합니다. 5. 기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기관내 삽관을 합니다. 6. 환자분의 활력 징후를 관찰하고 수술을 시작합니다.
Q. 전신마취를 하게 되면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나요? 일반적인 나이 범위 내의 사람이라면 마취과정 자체는 기억력과는 관계없습니다. 하지만 수술 중 혈압이 많이 떨어지거나 산소가 공급이 제대로 안 되어 뇌에 손상이 오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2세 이하의 소아나 80대 이상의 노령층 같은 경우는 반복적으로 전신 마취제 투여를 하거나 긴 시간 마취를 하게 되면, 비례해서 뇌신경에 영향을 미쳐 인지기능이 영구적으로 떨어지거나 치매에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Q. 마취가 안 되는 경우도 있나요? 체질, 컨디션, 몸무게 등을 고려한 용량에 따른 마취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마취가 불가능한 경우는 없습니다.
Q. 전신마취 약물이 2-3일 잔존한다고 들었는데, 평소보다 인지능력이나 여러가지 기능들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전신마취시 마취가스가 몸에서 완전히 완전히 빠져나가는 데에 2-3일이 걸리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에는 반사신경 등이 정상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마취 또한 각성 후 수시간 후까지도 인지기능이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취 후 운전이나 고강도 운동 등은 위험할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벤틸레이트*를 사용한 마취시 서맥과 저혈압이 심해지는 이유는 뭔가요? 일반적인 호흡의 경우 숨을 들이쉴때 음압으로 빨아들이고 내뱉을때 양압으로 나가는 반면, 벤틸레이터 사용시엔 양압으로 산소를 폐에 넣기 때문에 폐가 확장이 되면서 심장이 눌려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류량이 줄기 때문입니다. *벤틸레이트: 인공호흡기 |